Digg이 다시 난관에 직면했습니다. 우수 컨트리뷰터들이 Digg.com을 떠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Techcrunch에 따르면 지난 9월 문을 연 Mixx가 Digg의 우수 사용자를 흡수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Digg 사용자들은 Digg 커뮤니티에 대해 상당할 정도의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수가 Digg을 떠나고 있을 정도로 분위기가 흉흉하다는군요.

특정 토픽 혹은 특정 사이트와 연결된 Digg 측이 특정 토픽이나 사이트와 연결된 글을 자동으로 bury하고 있다는 음모 이론까지 가세하면서 문제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는군요.

일부 사용자들은 Reddit, Propeller로 옮겨가고 있고, 또 일부는 Digg과 유사한 사이트로 달아나고 있다고 Techcrunch는 전하고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 중 일부는 Mixx로 향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고 Arrington은 분석했습니다.

SEOSC라는 누리꾼은 “난 이미 내가 제출한 스토리가 수많은 사용자들로부터 Voting을 얻을 만큼 큰 성공을 거뒀다. 이는 부분적으로 나의 많은 Digg 친구들이 사이트에 결합해주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Vandelay Design은 “대부분의 Digg 유사 사이트와 달리, Mixx는 Digg보다 건강한 수용자들이 훨씬 많다. 나에겐 매우 놀라운 일이었다. Digg에선 가장 인기 있고 가장 높은 수준의 기사들조차 부정적인 평가를 얻거나 품위를 떨어뜨리는 댓글을 받기도 했다. 지금까지 MIxx의 사용자들은 꽤나 유쾌하다는 사실이 증명됐다. 내가 아는 한 대다수의 사용자들로부터 환영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JD Rucker라는 누리꾼은 “톱 Digg 사용자들은 적어도 Mixx를 동시에 시험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특히“Greg Davies(Top 참여자)는 이미 Digg을 떠나 Mixx로 넘어갔다”고 전했습니다.

Mixx 사용자들은 ‘Digg 피난자’라고 불리는 포럼에서 특별한 카테고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이러한 현상에 대해 토론하고 있으며 음모 이론을 확산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Alexa.com을 통해 트래픽 수준을 확인해보니 성장세가 무척 가파르더군요. 특히 11월 들어 유입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Digg.com도 살펴봤습니다. 아직까지는 특별히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 정도는 아니더군요. 이탈 규모가 상당한지 확인하기는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우수한 contributor가 빠져나간다면 Digg으로선 타격이 클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를 대신할 '선수'들이 보충된다면 모르겠지만...

Posted by 몽양부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tempblog24.tistory.com BlogIcon 페이비안 2007.11.25 16: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Digg 종종 이용하는데, 댓글 험악하기가 우리나라 사이트들 못지 않더군요.

    • Favicon of https://dangun76.tistory.com BlogIcon 몽양부활 2007.12.02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 많이 심각한 듯합니다. 몇달 전 댓글 개편을 통해 추가 필터링 로직을 추가했는데요 여전한 모양입니다. 걱정도 많이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