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꼭 실험해보고 싶은 미디어 모델이 hyper-local(ultra-local)형 지역신문 웹사이트였습니다. 이미 한국엔 다양한 인터넷 카페 문화가 형성돼 있고, 이 카페 속에는 수많은 소규모 지역 공동체 모임이 존재하고 있지요. 이들과 지역신문 웹사이트를 결합시켜 한국형 hyper-local 모델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기회가 없으니 어쩔 수 없는 노릇이지요.

hyper-local 모델은 영미권을 중심으로 싹이 트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많은 가능성이 잠재돼 있는 미디어 분야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영국에서 지역 맞춤형 로컬 신문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 태그를 활용한 지역 맞춤형 페이지 신문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까요?

hyper-local 모델 왜 한국에선 지지부진 하나

초기 태터 등이 블로그 서비스를 론칭할 때 지역태그를 고정을 두고 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찾으려했던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태그 이용도가 낮았고, 특히나 지역 태그를 붙이는 유저는 소수에 불과해 아직은 미증의 실험으로 남아있습니다.

언론에서도 서울 중심적 사고로 인해 지역뉴스는 늘 지면에서 묻히거나 가볍게 처리돼 왔죠. 과연 니즈가 없었기에 묻히게 된 것일까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 옆집(아파트), 내가 살고 있는 동, 내가 활동하는 구 단위에서 어떤 사건이 발생하고 일이 있었는지는 늘 유용한 정보임에 틀림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역언론은 이런 사소한 사건엔 관심이 없고 시정 전반의 큰 이슈에만 집중을 해왔죠, 또한 관급 행정에 대한 소식이 아니면 제대로 다뤄주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분명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역온라인 신문이 연합해 지역태그를 활용한 hyper-local 웹사이트를 선보인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자본과 영향력, 활성화 측면에선 이미 지역신문의 한계는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어쩌면 더 큰 조직이 훨씬 더 네트워크 형성에 유리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경영난에 허덕이는 지역신문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hyper-local 모델을 도입하고 사이버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 발벗고 나선다면 나름, 생존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다음은 hyper-local newspaper를 지향하려하는 영국의 한 언론사의 소식을 전한 뉴스입니다.


영국의 발행인 Archant는 독자들이 그들의 거주지에 따라 페이지를 개인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로컬 신문 사이트의 네트워크를 재편성하고 있다고 Gazette이 보도했다. 이번 혁신 작업은 독자들에게 즉시적으로 로컬 뉴스 – 로그인 했을 때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과 가장 관련도가 높은 – 를 볼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

Press Gazette은 Archant 기자는 사건이 발생한 지역의 포스털 코드(우편번호 정도)로 기사에 태깅을 달면서 리포팅을 시작한다고 보도했다. 웹사이트에 회원 등록을 하면, 사용자들은 포스털 코드를 입력하라는 질문을 받게 되고, 그러면 자신이 사는 지역의 신문 홈페이지가 뜨게 된다. 화면에는 해당 지역 뉴스를 먼저 보여주게 된다.

이 회사의 개발 디렉터인 Ian Davies는 “사람들은 우리가 정의한 로컬리티가 가아니라 그들이 정의한 로컬리티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분류 광고는 또한 지역태그(geotagged)에 따라 노출되고, 기술은 더 많은 지역특화형 광고를 파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Posted by 몽양부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etgirls-2008.com/pre/bag-hollister-shopping BlogIcon bag hollister shopping 2008.03.13 05: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위치는 유익한뿐 아니라 재미있는다!

  2. Favicon of http://www.dissertation-writing-help.org/ BlogIcon dissertation service 2013.09.05 0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모든 것을에 추천 작성 감사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단지 조직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많은 정보를 설계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인터넷에서 소득으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