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투아니아 신임 대통령에 리투아니아 역사상 최초로 여성이 당선됐다는 오늘자 보도 접하셨나요? 왜 뜬금없이 리투아니아 대통령 얘기를 꺼냈냐고 의아해하실 분도 있을 겁니다. 북유럽의 작은 나라에까지 관심을 가지시는 분이 국내에 그렇게 많지 않을 수도 있고요.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고등학교 때 배운 세계지리 교과서에 발트 3국이라는 나라가 등장합니다. 그 가운데 한 국가가 리투아니아였죠. 리투아니아는 발트 3국 가운데 영토가 가장 넓습니다. 그리고 지난 1990년 3월 소비에트 연방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발트 3국은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입니다.

물론 세계지리 공부를 위해 글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보도 내용을 비교해보기 위함입니다. 북유럽 작은 국가 리투아니아 대선은 어쩌면 우리 한국 독자들의 주된 관심사가 아닐 것입니다. 다만 여성 대통령이 탄생했다는 건 뉴스가 될 수 있겠죠.

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될 사항이 있습니다. 유럽에서 가장 최초로 여성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나라가 바로 리투아니라라는 사실입니다. 유럽에서 가장 최초로 여성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나라에서 최초로 탄생한 여성 대통령인 셈이죠. 어떤가요? 뉴스가 될 수 있다고 보시지 않나요?

자 이제 두 기사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글로벌 블로그 미디어 <세계WA>와 <동아일보>입니다. 찾아봤더니 생각보다 이 기사를 다룬 언론사가 많지 않더군요.

<세계WA>와 <동아일보>의 리투아니아 대선 보도

최초 여성 투표권 나라, 여성 대통령 탄생(세계wa)
리투아니아 첫 여성대통령 탄생(동아일보)


어느 쪽의 기사가 더 훌륭하다는 말을 드리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성 언론과 블로그 미디어의 차별점을 주목해보자는 취지입니다.

세계WA에 글을 쓴 '초유스'님은 현재도 리투아니아에 거주하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리투아니아 현지에 계신 분이 직접 쓴 리투아니아 대선 결과 보도인 것이죠. 일단 <동아일보>에 비해 정보량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리투아니아와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 당선자에 대한 소개가 상당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선 기간의 이슈까지 소개되고 있습니다.

저는 <동아일보>가 리투아니아 여성 대통령 탄생을 단신으로 처리한 것을 비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신문의 성격상 뉴스의 경중에 따라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편집자의 눈으로 봤을 때 북유럽 작은 나라 여성 대통령의 탄생을 국제면에 크게 다룰 이유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기성 언론 편집자로서는 당연한 선택이라고 저는 생각하고요.

이런 면에서 봤을 때 블로그 미디어의 강점은 소수의 관심사, 다양한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풍부하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댓글을 통해 곧바로 질문할 수 있다는 소통의 용이성도 갖추고 있고요. 현지 분위기에 대한 기사를 추가 요청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실 'vs'로 비교하려는 의도는 아니었고요. 블로그 미디어가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차별성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미디어 시장의 롱테일이 길어질수록 이 같은 정보는 더 넘쳐날 것이고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독자들에게 더욱더 풍분한 정보가 전달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블로그를 더 아끼고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 블로그 미디어가 저널리즘에 어떤 기여를 하게 될지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몽양부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블로그 언론?? 2009.05.19 2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위 잘나가는 몇몇 블로그중 개 악질같은 넘들보면 아주 조중동의 진화된 버전갔다니까.....정당한 비판은 다 지워버리고 자기글에 찬성하는 댓글들만 남겨둔 채 자신의 블로그가 이리 대단하다...라는걸 어필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더군...(뭐 어느블로그라고는 말못하겠고;;)그 해괴한 꼬라지를 목격한 이후 블로그에 아주 정떨어지더라;;;;

    • 대구짱 고대짱 2009.05.19 2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 나라도 선진국 되려면 여자 대통령이 나올때가 되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 큰딸 박근혜 전대표가 유력합니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대한민국의 대통을 이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단군이래 최고 성군 이명박 대통령의 민족고대가 명예박사를 수여해서 박근혜 대표도 민족고대의 일원으로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서강대라는것이 큰 결점인데 민족고대가 힘을 써야 한다고 봅니다.

      아무쪼록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 어떤악질 2009.05.20 0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떤악질블로거가 그러던가요?
      궁금하네요.

  2. 김하늘 2009.05.19 2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언론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좋은글이네요 ^^

    지금 정부는 저런 장점에 역행하는거 같아서 참...

    • Favicon of https://dangun76.tistory.com BlogIcon 몽양부활 2009.05.20 18: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관점에서 보면 정부도 블로그의 중요성에 대해 점차 인식이 깊어지고 있더군요. 많이들 문의도 하고 요청도 해오고 있고요. 흐름을 거스르는 액션을 취하기는 힘들 것 같아요.

  3. 김주완 2009.05.19 2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 정말 그렇군요.

  4. 저는 2009.05.27 0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집은 일절 신문을 보지 않습니다. 전부 인터넷 뉴스로 봐요. 아버지는 인터넷을 자주 하시니 역시 인터넷 뉴스를 보시고 어머니께는 제가 주목할 만한 소식들만 전해드립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저의 주관이 개입될 수도 있지만..^^ 그리고 블로그 뉴스도 참 도움이 많이 될 때가 많아요. 시간상 제약이 있는 뉴스에서 다뤄주지 못한 부분들까지도 짚어주고 때로는 정말 전문적인 영역들까지 블로거님들이 담당하시니까요. 물론 정보를 구미에 따라 취한다는 문제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보는 사람이 중심을 잘 잡고 본다면 더할 나이없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익을 담당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