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가 모바일 저널리즘의 완전한 구현을 위해 한발짝 더 내딛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이터에 따르면, 현장에서 간편하게 기사나 방송, 사진 등을 전송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를 기자들에게 지급했다고 합니다. 관련 기기 개발을 위해 로이터는 노키아와 제휴를 했습니다.


모바일 저널리즘을 위한 기기는 5개로 구성됩니다. 모바일폰과 키보드, 트라이포드, 배터리팩, 마이크입니다. 크기도 작은데다 가볍기까지 하다고 합니다.

이들 기기 가운데 핵심은 모바일폰입니다. 노키아 N95라는 상품명을 지닌 이 휴대폰은 저장용량이 8GB라고 합니다. 영상 편집도 가능하다고 돼 있는데 직접 사용해볼 수가 없어 자세한 사항을 알려드리지는 못할 것 같네요.

그 리고 블루투스 기반의 키보드도 기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제품명 Nokia SU-8W. 기자들이 현장에서 손쉽게 텍스트 기사를 작성하고 전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는군요. 현장 영상 인터뷰를 위해 자그마한 트라이포드와 함께 태양열로 충전되는 휴대폰 모양의 배터리팩도 지급됩니다.

이 정도의 기기라면, 현장 생중계도 큰 무리가 없을 것 같더군요. 핸디캠은 전송이 되지 않는 한계를 지니고 있고, 카메라와 노트북을 연결해 현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방식은 좀 거추장스럽기도 하죠.

로 이터는 이와 함께 모바일 편집 인터페이스 즉 모바일 기기와 내부 편집 프로세스를 링크시킨 인터페이스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곧바로 기사를 퍼블리싱할 수도 있다는군요. 짐작해보건데 현장에서 영상이나 기사를 쏴 보내면 사무실 내에서 실시간을 편집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닌가 합니다.

앞으로 로이터로부터 이전보다 생생한 영상과 뉴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몽양부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epial.net BlogIcon 심샛별 2007.10.29 1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95의 동영상 편집은 비디오 클립을 불러와서 자르고, 이어주고, 글씨 및 이미지, 오디오소스 삽입 등 어지간한 기능을 다 지원합니다. 저는 2기가 버젼을 사용하고 있는데....화질 괜찮게 찍어도... 외딴 곳으로 장기간 여행이라도 가지 않는 한
    용량은 충분한 편이예요.
    atom api를 지원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계열의 블로그로 (티스토리는 안되더군요.)당장 블로거뉴스에서도 적용가능합니다. 다만 심비안이 한글 지원이 안된다는 문제가 ㅡ.ㅡ;;;

    아, 그리고...Real Time Streaming Protocol (RTSP) 를 지원하는데, 사용하는 방법도 정말 간단해서 한국서 받고 내보내줄 곳만 있다면 생방송도 가능합니다.

    • Favicon of http://dangun76.tistory.com BlogIcon 몽양부활 2007.10.30 23: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얼마전 발표됐다는 소식을 접했는데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좀 아쉬웠습니다. 이 정도 기기라면 기자들에게 안성맞춤이겠군요. 모바일 저널리즘의 시대가 그리 멀지는 않은 것 같네요. 심샛별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